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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C# 기초

[C# 기초]Chapter 01 기본 - 1. 기본 용어

1. 기본 용어

 

C# 에서는 아래와 같이 값을 만드는 간단한 코드를 표현식이라고 합니다.

 

  • 98 + 2 * 23
  • "안녕하세요?"

 

이러한 표현식이 하나 이상 모이면 문장이 됩니다.

 

한국어나 영어에서 문장의 끝에 마침표(.)를 찍듯이 C#의 코드도 문장의 끝에 세미콜론(;)을 찍습니다.

 

하나 이상의 표현식이 모여 문장이 되고, 문장들이 모여 프로그램이 됩니다.

 

  • int age= 22;
  • string name = "홍길동";
  • Console.Write(name + "은 " + age+ "살입니다.");

 


 

2. 키워드

 

키워드는 코드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 미리 정해져 있는 예약된 식별자입니다.

 

C#은 아래와 같은 키워드가 존재합니다.

 

 

2-1. 일반 키워드

 

abstract

as

base

bool

break

byte

case

catch

char

checked

class

const

continue

decimal

default

delegate

do

double

else

enum

event

explicit

extern

false

finally

fixed

float

for

foreach

goto

if

implicit

in

int

interface

internal

is lock

long

namespace

new

null

object

operator

out

override

params

private

protected

public

readonly

ref

return

sbyte

sealed

short

sizeof

stackalloc

static

string

struct

switch

this

throw

true

try

typeof

unit

ulong

unchecked

unsafe

ushort

using

using static

virtual

void

volatile

while

     

일반 키워드는 프로그램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는 예약된 식별자입니다.

 

 

 

2-2. 상황별 키워드 (컨텍스트 키워드)

 

add

alias

ascending

async

await

by

descending

dynamic

equals

from

get

global

group

into

join

let

nameof

on

orderby

partial

remove

select

set

value

var

when

where

yield

       

상황별 키워드는 제한된 부분에서만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한 부분에서만 의미를 가지지만, partial 및 where 키워드는 두 곳 이상에서 의미를 지닙니다.

 

또한 C# 언어에 새로운 키워드가 추가될 때,

 

이전 버전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상황별 키워드에 추가됩니다.

 

 


 

3. 식별자

 

 

C#에서의 식별자는 이름을 붙일 때에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변수와 메서드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며, 아래와 같은 규칙을 가집니다.

 

위 규칙에 어긋나는 단어들은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공백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 문자 또는 언더바(_)로 시작해야 합니다.

  • 언더바(_)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두개 이상의 언더바(_)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접두사를 사용하여 키워드와 일치하는 식별자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식별자의 옳은 예시

식별자의 잘못된 예시

csharp

cSharp2

_csharp

씨샵

@int

c#

3csharp

c sharp

C__sharp

int

 

식별자의 이름은 한글, 한자, 일본어와 같은 전 세계의 모든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벳, 즉 영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a, b, one, two와 같이 의미 없는 단어보다는 input, output과 같은 의미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규칙 외에 대부분의 C# 개발자가 식별자 이름을 정할 때 사용하는 관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클래스, 속성, 메서드,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 지역 변수, 전역 변수 등 변수의 이름은 항상 소문자로 시작합니다.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식별자는 두 번째 이후의 단어의 제일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규칙은 앞으로 배워나가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세 번째 내용은 아래의 예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my c# study   →   myCsharpStudy

write post   →   writePost

 

 

 

C#에는 다양한 식별자 형식이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설명하고, 우선 변수와 메서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C#에서 식별자 뒤에 괄호가 있으면 이 식별자를 메서드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이외의 것들을 변수라고 부릅니다.

 

아래 예시의 굵게 표시된 단어를 보며 변수와 메서드를 구분해 보세요.

 

 

Math.Abs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int.Parse("123");

Console.Title

 

 

 

첫 번째와 네 번째 식별자 Abs와 Title은 뒤에 괄호가 없으므로 변수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식별자 WriteLine과 Parse는 괄호가 있으므로 메서드라고 부릅니다.

 

 

위의 내용은 C#의 키워드 중 일부를 아주 간단하게 구분한 것입니다.

 

추가로 메서드의 괄호 안에 넣는 것을 매개변수(parameter)라고 부릅니다.

 

 


 

4.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코드로 변수, 문장 또는 메서드 등에 대한 설명을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C#은 2가지의 기본 주석 처리 방식과 1가지의 기타 주석 처리 방식을 지원합니다.

 

한 줄에 대한 주석 처리

// 주석입니다.

여러 줄에 대한 주석 처리

/*

여러 줄에 대한

주석입니다.

*/

한 줄에 대한 주석 처리 방식인 "//"는 "//" 뒤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여러 줄에 대한 주석 처리 방식인 "/* */" 는 "/*"와 "*/"사이의 문장이 모두 실행되지 않습니다.

 

 

네임스페이스, 클래스, 메서드 등에서 사용하는 주석인 "///"에 대해선 이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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